DHU학습써클(Learning Circle)
1. 개요
- 서로 협동하여 함께 공부하고 의미를 나누는 학습공동체(Learning Circle)를 뜻하는 말로써 대구한의대인만을 위한 학습지원 프로그램
- 우리 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학습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도모함
2. 목적
- 소속감 및 협동심 증진
- 학습동기와 심층학습을 유도
- 지속적인 학습의 생활화를 통해 학습문화를 창출
3. 운영 방안
- 학부생3~5명으로 구성된 학습커뮤니티
- 활동 회차별 활동일지 제출
- 오리엔테이션 필참(출석에 포함됨)
- 활동기간 중 학습 운영 및 방법에 대한 간담회 실시_온라인 대체 가능
- 활동기간 종료 후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전시회 실시_변동가능
- 활동조건을 충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인증서 수여 / 우수팀 시상
4. 지원 자격 및 규모
-리더 : 구성원 간 협의 후 선출
※학습컨설팅 실시 (2019학년도 컨설팅 완료자는 제외)
-구성원 :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재학생
-1팀 규모 : 팀당 3 ~5명(리더 1명, 팀원 2~4명)
-1인 1팀 학습써클 참여(여러 팀 중복참여 불가)
5. 세부 운영 계획
1) 학습주제
가) Type 1
– 학습주제 : 교과목(전공 또는 교양 교과목 중 구성원 전체가 합의한 교과목 1개 선택)
– 학습목표 : 팀 전원 프로그램 이수 후 해당교과목 90점(A)이상 취득
나) Type 2
– 학습주제 : 학습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자유주제(예: 전공심화, 자격증 취득, 외국어학습, 공모전 준비, 구성원 공통 관심 주제, 등)
– 학습목표 :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를 반드시 포함
다) Type 3
– 학습주제 : K-MOOC 강좌 수강 및 강좌 내용 토의
– 학습목표 : 팀 전원 강좌 이수 후 개인별 수기문 제출
2) 팀 선정 : 선착순 45개팀(*상황에 따라 팀 수는 변동가능)
-Type1: 일반학과+프라임학과 20팀/ Type2: 일반학과+프라임학과 20팀 / Type3: 일반학과+프라임학과 5팀
-학습써클 프로그램 신청서, 학습써클 계획서, 주차별 계획서, 최종활동보고서, 활동일지 : 리더 제출( 단, 활동일지는 팀 내 협의 후 작성자 따로 선정 가능)
※ 프로그램 신청서와 학습계획서, 주차별 계획서 검토 시 내용 미흡 및 누락일 경우 탈락할 수 있음.
※ 학습써클 담당교수는 1인 2팀 이내 지도 가능
3) 학습써클 운영
-활동기간 : 4.27.(금)~6.12.(금)
-학습시간 : 최소 16시간 이상 (1주 최소 2시간 이상 학습 진행)
-학습써클 활동보고서 : 1차 제출(1~2회 활동일지 수합제출), 2차 제출(3~5회 활동일지 수합제출)
-학습써클 최종활동보고서 : 팀 구성원이 함께 학습결과물을 작성하여 제출(PPT슬라이드 10매 이상)
-참가소감문 : 리더를 포함한 팀원 전체가 개별 제출
-학습써클 전시회 : (추후 여건에 따라 진행)예정
반드시 오리엔테이션에 참석 또는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확인하여 프로그램 이수에
불이익이 없도록 해 주세요!